좋은아침(1421) 사일로효과(Organizational silos effect)

박완규 주필

그림14-3경영학에 사일로효과(Organizational silos effect)
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성과주의 심화로 서로 다른 부서와 담을 쌓고
내부 이익만을 추구하는 조직 간 이기주의
현상을 빗댄 말입니다.

사일로(silo)는 원래
곡식을 저장해두는 굴뚝모양의 창고인데
그 지독한 폐쇄성이 집단이기주의와
같다하여 붙여진 것이지요.

마치 자기를 보호하기 위해 벽돌을 쌓다가
그만 그 벽돌 속에 갇힌 꼴이니
사일로 효과는 소통과 성장을 막는,
우리에게 백해무익한 것입니다.

공동체는 상대방을
인정하는 것이고 존중하는 것이며,
그러한 배려로 인해 발생된 공감으로 공동체는
정체에서 유동으로 바뀌며 성장되는 겁니다.

진정한 소통의 감동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로 하여금
상대방이 신바람나게 하는 것입니다.

소유는 혼자의 기쁨이지만
나눔은 함께의 기쁨임에,

성숙하고 진지한 소통의 장을 펼치는
벗들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목식서생-*

댓글 쓰기

Photo News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