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못 드는 정숙씨를 위한 물고기자세(마츠야아사나)

요가 물고기자세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

14L11

 

항상 조용하고 배시시 웃기만 하던 우리 정숙씨, 붉게 상기된 얼굴로 얼마나 화가 났는지 눈까지 빨갛게 충혈되어 요가원을 씩~씩~거리면서 들어왔다.

20년지기 친구의 배신, 정숙씨에게 꾸어간 돈(5000만원)을 못 갚게 되었고 결국 시시비비를 가리려 법원에 다녀 오는 중이란다. 변호사까지 고용했다며 열심히 상황을 설명하는 우리 정숙씨 ‘분명 오늘밤 잠자리에 쉽게 들지 못할텐데’ 하는 걱정이 들었다 이렇게 누구나 한번쯤은 잠을 이루지 못하는 힘든 밤을 보낸 경험이 있을것이다.

어릴 적 소풍가기 전날, 학교에서 상을 받아 기쁜 날,짜릿한 첫 키스 한 날, 가슴이 콩닥~콩닥~뛰어 잠 못 이루던 밤들

이런 기쁜 이유로 잠을 설치면 좋겠지만 우리 인생은 학생때는 시험 스트레스에시달리고, 직장인은 승진,동료들과의 인간관계…. 사회에서는 사기를 당하고 친구나 애인에게 배신을 당하는 등 우리를 잠 못 들게 하는 나쁜 경우들이 많다.

이렇게 끊임 없는 스트레스에 불면증이 오고 이런 불면증이 심해지면 우울증이 생기고 우울증을 방치한다면 대인기피증까지 갈 수 있다.

속상해 잠 못 이룰 우리 정숙씨에게 잠자기전에 물고기자세를 하라고 알려 주었다. 물고기자세는 가슴을 활짝 열어 폐활량을 늘리고 코로 깊게 쉬는 숨이 충분한 산소공급, 산소가 온 몸 구석 구석 전달되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다른 자세의 호흡보다 뇌로 산소공급이 빨라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된다.

cats2

수련방법
1.편안하게 누워서 두다리는 가지런히 모을게요.

2.두 손은 엉덩이 밑으로 집어 넣어주세요 ㅡ팔을 옆으로 하는것보다 초보자들이 하기 쉽고 가슴이 더 열립니다.

3.숨을 내쉬면서 팔꿈치로 바닥을 밀고 가슴을 쑤욱~ 높이 들어 올리구요.

4.머리는 뒤로 젖혀서 정수리가 바닥에 닿도록 합니다.

5.이 자세에서 20~30초간 자세 유지하며 코로 깊게 숨쉬기 반복ㅡ 호흡에 집중

ㅡ사람에 따라서 10초 정도에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는데 처음자세로 돌아와 편안하게 누워서 가볍게 호흡하면서 휴식을 취합니다.

6.처음자세로 돌아와 고개를 좌로 꾹~~우로 꾹~~움직여 목을 풀고 휴식자세(사바아사나)로 가벼운 호흡으로 정리 하면서 편안하게 쉽니다.

 

댓글 쓰기

Photo News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