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시각] 국기원 괴문서 사건 강남署 수사 ‘답보’

본보 태권도계 비위폭로 보도이후...경찰 미온적 대처에 '의뭉' 증폭

▲국기원 심사운영팀 김일섭 부장은 3월 6일 강남경찰서에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고소장’을 제출했고, 본지 기자가 수사 진행과정을 듣고자 21일 강남경찰서로 향했다.

▲국기원 심사운영팀 김일섭 부장은 3월 6일 강남경찰서에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고소장’을 제출했고, 본지 기자가 수사 진행과정을 듣고자 21일 강남경찰서로 향했다.

[GTN TV= 문양규 기자]  ‘K 대표가 태권도 제도권 인사들에게 금품을 갈취했다’는 내용이 담긴 문서가 지난달 27일 국기원에서 발견, 이 문서로 인해 태권도계에는 긴박한 상황으로 번져나갔다. (3월3일자 / 3월5일자 본보 기사 참조)

박근혜 대통령까지 나서 체육회 비리 척결이라는 강한 의지를 보인 직후 태권도계 인사들의 비위가 적힌 괴문서가 나온 것이라 파장이 컸다.

지난 2월 27일 국기원 원장실 옆 계단에서 발견된 괴문서.

지난 2월 27일 국기원 원장실 옆 계단에서 발견된 괴문서.

이 문서에는 여러 태권도 인사들이 K 대표에게 돈을 제공한 총 23명의 인사명단과 구체적인 금액까지 명시되어 있었다.

하지만 누구하나 명확한 해명도 없는 상태이고, 사법기관에서도 수사 착수하는 기미가 안 보인다.

그런 가운데 괴문서가 발견된 날로부터 10일이 지난 3월 6일 국기원 심사운영팀 김일섭 부장은 강남경찰서에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고소장’을 제출했다. 괴문서에 적힌 인사명단 23명 중 김 부장의 고소를 제외하고 나머지 인사는 묵묵부답인 상태이다.

이 사건에는 처음부터 의문점이 많은 사건이며, 또 많은 태권도인들의 미목을 집중시킨 사건이기도 하다. 그로인해 김 부장이 접수한 고소사건이 수사 진행을 하다보면 누가 유포했는지 무슨 의도에서였지를 알 수 있고, 그리고 괴문서에 적힌 내용처럼 태권도계 인사들에게 금품을 갈취했는지를 명확한 해답이 나올 것이라는 기대를 가졌다.

그러나 “CCTV에 찍힌 화면이 흐린 상태라 경찰이 유포 용의자를 파악할 수 없다더라”는 추측이 태권도계에서 떠도는 가운데, 사건의 수사과정과 진위여부를 파악하고자 본지 기자가 직접 강남서를 방문하고 담당수사관을 만났다.

기자가 방문한 날은 21일이었고, 사건은 경제3팀 임모 수사관이 맡고 있었다. 기자가 “현재 사건에 대한 수사가 어디까지 진행 됐나”라고 질문하자 담당 수사관은 “현재 사건 접수 쌓인 것만 50건”이라며 “(괴문서 사건에 대해)진행된 것은 아직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기자가 황당해 하는 표정을 짓자 마지못해 ”자세한 것은 고모 수사과장을 만나봐라”고 귀띔했다.

곧바로 고모 수사과장을 찾아 아직 담당수사관이 수사 착수조차 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묻자 그는 “어떤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수사 과정에 대한 얘기는 해줄 수 없다”고 회피하면서, 다만 “우선 CCTV에 찍힌 용의자를 찾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수사방향을 정했다”는 설명만 했다.

일각에서 떠도는 억측처럼 경찰이 국기원 CCTV에 찍힌 괴문서 유포자를 직접 확인하지는 못했더라도, 수사방향만 정한 채 본격적인 수사 착수를 일부러 미루고 있는게 아니냐는 의뭉스러움만 증폭됐다.

한편, 국기원 CCTV에 유포자가 확인되지 않은 것은 CCTV 설치위치 촬영각도 등을 미리 파악했거나 이미 잘 알고 있는 자일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면서 국기원 내부사정을 잘 아는 자의 소행일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했다.

어떻든 경찰이 괴문서 사건 수사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인 것이 확인된 이상, 고소인인 김일섭 부장이 적극 나서고 여론을 모아서 명확한 수사지연 이유를 따지고 수사촉구를 종용해야 할 것은 분명해보인다.

지난 십수년간 태권도계에 여러 비위사실을 폭로하는 괴문서는 심심찮게 나돌았다. 그때마다 앙심에 의한 유언비어 유포 해프닝 정도로 유야무야 됐던 게 사실이다. 당시는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태권도계 내부의 치부를 밖으로 드러내지 않는게 태권도 미래를 위해 이롭다’는 일종의 묵계도 작용했다.

이젠 세상이 바뀌었다. 대통령의 스포츠계 비리척결 의지도 단호하다. 더이상 쉬쉬하고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 단순한 비방이나 음해를 목적으로 했다 할지라도 마땅히 진위를 따져 시시비비를 가려야 한다. 태권도 미래를 위해서라도 분명히 짚어야 한다. 국기원 괴문서 사건에 대한 강남서의 조속한 수사착수를 촉구하는 바다.

 

 

댓글 쓰기

Photo News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