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예쁘고 건강한 몸 만드는 근육이완법

주영훈 / (사)한국문화교육협회평생교육원 원장

1122세계보건기구에서는 건강을 신체, 정신, 사회 그리고 영적인 부분까지를 포함하여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 특히 신체적 건강의 문제는 다른 많은 어려움을 함께 동반하게 된다.

주영훈(사단법인 한국문화교육협회평생교육원 원장)

주영훈(사단법인 한국문화교육협회평생교육원 원장)

과거 필자는 태권도사범으로서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에게 운동을 지도했다. 평소 어르신들은 통증에 대한 불편함을 호소, 젊은 층은 체형과 미용 측면에 대하여 고민과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편이었다.

필자는 이런 고민과 관심을 한가지 씩 소개하고자 한다. 또 근육을 통해 긍정적인 몸의 변화를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공유하고자 한다.

먼저 인체의 구성에 대해 알아보자. 인체의 구성은 골격, 근육, 신경, 피부 등으로 나누게 된다. 여기서 근육은 모든 인체 조직을 구성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 구성 중, 근육은 인체의 골격을 지탱하고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인체 근육을 모양에 의해 얼굴, 목, 어깨, 힙, 다리 등의 모양이 결정되게 된다. 신경은 골격을 지나서 나오게 되는데 근육의 긴장이 골격의 변형을 가져와 통증을 느끼게 된다. 근육의 문제는 인체의 모양과 통증뿐만 아니라 각종 생활 건강에도 영향을 주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은 근육을 이완시킴으로 자연치유가 된다.

하지만 위 내용들은 의학적 치료라고 볼 수 없음을 반드시 고지한다. 물론 의료적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은 병원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위에서 말하는 내용은 병원과 한의원의 치료와 함께 병행한다면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것으로 본다.

필자가 앞으로 소개하고자하는 내용은 ▲미용과 근육 ▲통증과 근육 ▲생활건강과 근육 등을 순서로 진행하겠다.

소개를 하고자하는 내용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미용과 건강은 V자 얼굴라인 만들기, 탄력 있는 가슴라인, 날씬한 다리와 허리라인 만들기로 구성

두 번째, 통증과 근육은 두통, 경부(목)통, 견부(어깨)통, 요(허리)통으로 구성

세 번째, 생활건강과 근육에서는 코를 시원하게(비염, 코감기), 변비, 눈이 침침할 때, 생리통을 해결하는 근육 이완법 등을 안내할 계획이다.

여기서 근육 다루는 방법과 도구로는 스트레칭과 공(소프트볼)을 활용하고,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가 해결할 수 있도록 안내할 것이다. 또 같은 원리로 다른 사람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해 본다.

참고로 말하지만 이론과 실전 방법에 관한 것은 필자가 제공하는 방법 외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또 필자가 제공하는 방법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 또한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현장에서 얻은 소중한 지식과 경험으로 함께 건강과 행복한 삶을 영위했으면 한다.

<근육이 몸을 건강하게 해요>

* 미용분야에서 갸름하고 예쁜 V자 얼굴라인을 갖고 싶어 하는데

데이트를 하러 가거나 면접을 보고, 전날 숙취로 인해 부어있는 얼굴, 또는 원래 잘 붓는 얼굴을 빠른 시간 안에 편안하고 예쁜 얼굴로 만드는 것은 바로 근육을 1분에서 5분정도 자극하면 된다. 아래 그림을 따라하면 1분정도의 투자로 건강하고 예쁜 얼굴을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다.

001주영훈 기고사진1①우선 귀 앞을 손 전체로 누른다는 느낌으로 3초간 대고 있는다. 이때 입을 다물고 턱이 밀리지 않도록 한다. ②손바닥이 귀를 덥도록 하고 누른다는 느낌으로 3초간 대고 있는다. 이때는 귀 위 편두와 후두부에 압이 적당히 있어야 한다.

거울을 보면 얼굴이 줄어든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크림을 바르고 마사지로 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 어깨의 통증으로 인해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다.

어깨는 경추 3번과 4번으로 인한 통증과 삼각근 또는 회전근계, 견갑내측 근육, 그리고 흉근을 풀어주면 좋아지는 경우가 많으며 여성의 경우 가슴을 풀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목을 풀어서 어깨의 불편함을 경감시키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주영훈 기고사진2①목 근육을 잡고 고정한 상태에서 고개를 잡은손 쪽으로 돌리면 된다. 어깨를 뒤로 회전시키면 효과를 더 볼 수 있다.

* 코감기, 비염, 코막힘으로 고생하는 경우

코가 막히거나 불편하면 숨쉬기도 힘들고 어려움이 많다. 코 내측에 비근을 풀어 주면 호흡이 시원하게 되고 머리도 맑아져 편안함을 느끼게 된다.주영훈 기고사진3

 ①티스푼이나 수저를 활용하여 코 안쪽 1Cm 정도 넣고, 검지손가락과 함께 집게로 집듯 약압으로 누르듯 대면 3초정도 지나면 코가 시원해진다. 1분에서 3분정도 있으면 콧물이나 비염, 축농증이 완화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근육을 통해 신체를 편안하게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다. 이러한 원리는 근육을 풀어주어 신체적 아름다움, 통증으로 인한 고통, 생활 건강상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응용하여 잘 사용하여 자신과 이웃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 쓰기

댓글 2

  1. q2q2q2q2q2님이

    원장님!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

  2. dog4030님이

    유익한 정보 너무 감사합니다~잘보고 갑니다~앞으로도 많은 정보 부탁드려요~

Photo News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