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T: Chapter 2. 선배의 역할 / Being a Good Role Model

서정윤연재이미지2TET: Chapter 2. 선배의 역할
Being a Good Role Model

국내 어느 곳에 가던지 쉽게 눈에 띄는 것이 태권도장이다. 한국 어린이들에게는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다. 아이들이 마음 놓고 뛰어 놀 수 있는 것이 한정되어 있어서 그런 것도 있지만, 태권도장처럼 남자들이 주를 이루는 곳도 드물기 때문이다. 학교나 가정에 가보면 아이들은 주로 여선생과 엄마와 생활하고 있다. 성인 남자 역할 모델 찾기가 힘든 현실이다. 그런데 태권도장에 가면 얘기가 달라진다. 사범들의 주가 남자들이기 때문이다. 성장기에 있는 어린아이들에게 성인 역할 모델이 되는 사람들은 주로 부모와 더불어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이다. 우리 사회에서 어린이들이 남자 성인을 매일 접할 수 있는 곳은 태권도장이 유일무이하다. 태권도장에서 아이들은 사범의 기술과 몸가짐을 따라 배우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행동과 말씨도 닮아간다. 선택의 여지없이 태권도 사범은 아이들에게 성인 남성의 역할 모텔(role model)이 되었다. 그렇기에 남자 사범들은 인생의 선배로써 더욱 더 바른 정신과 몸가짐을 가져야 한다.

[본문]
As you ①make your way through the ranks, the students who join the dojang after you will ②look up to you as a senior student. ③Behave as your dojang rules tell you to and perform in class ④to the best of your abilities and with your most intense effort at all times. It is because junior students are watching ⑤every move you make. Help other students, especially new students, ⑥become familiar with ⑦⑦what is expected of them. Take the time to help other students develop their skills, too. ⑧By helping the other students, you will ⑨find yourself learning important lessons.

[번역]
품띠가 올라갈 수 록 도장에 늦게 들어온 학생들은 너를 선배로 생각하게 될 것이다. 도장의 규칙에 따라 행동해야 하고 수련할 때는 항상 최고의 능력까지 발휘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해라. 네가 하는 모든 동작을 후배 수련생들이 예의주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학생들, 특히 새로 들어온 수련생들이 분위기에 익숙해지도록 도와라. 시간을 내서 다른 수련생들이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해라. 다른 수련생을 도와줌으로 너희 자신이 중요한 교훈을 스스로 배우게 될 것이다.

[풀이]
①품 띠의 과정을 밟아가면서 ②~로 너를 우러러보다, 존경하다 ③~처럼 행동해 (as 대신 according to를 써도 된다) ④너의 능력 최고, 최선까지 ⑤네가 하는 모든 동작 하나하나 ⑥~에 익숙해지다 ⑦새로운 수련자에게 기대되는 것, 모든 기술과 규칙을 말함 ⑧도와줌으로써 ⑨~를 배우는 네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다시 말해, ~를 배우게 될 것이다.

댓글 쓰기

Photo News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