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T: Chapter 1. 태권도를 배우는 자세

'서정윤의 태권영어 교수' [제1편] 태권도 정신과 철학

제1편. 태권도 정신과 철학

서정윤연재이미지2Chapter 1. 태권도를 배우는 자세

 

태권도를 수련하는데 있어서 기술만큼 중요한 것으로 수련자의 정신을 들 수 있다. 태권도를 배우는 자세와 목적을 의미한다. 태권도가 미국을 포함해 세계 각지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태권도 프로그램에 ‘인성교육’이 있었기 때문이다. 필자가 1975년 고등학생 신분으로 캐나다에 갔었을 당시 학교 뒤뜰에서나 길거리에서 대마초 냄새를 맡을 수 있는 것은 다반사였다. 심지어 학교 복도, 도서관에서 어린 남녀학생들이 진한 애정 표현하는 것은 거의 일상화 되어 있었다. 특히 백인들이 밀집된 곳은 더욱 그랬다. 태권도가 세계무술로 올림픽 스포츠로 자리 잡은 이유 중 하나는 자유분방한 젊은 아이들에게 자신의 삶과 이웃을 진지하게 대하는 태도를 가르치고 인내심과 절제력을 가르친데 있다. GTN TV에 첫 시리즈로 태권도의 정신을 말하는 것은 태권도가 사회적으로 젊은이들을 선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아래 내용은 지도자가 수련자들에게 실제로 쓰는 말로 구성해보았다.

[본문]
Literally speaking, taekwondo is ②an art of punching and kicking ③as well as a way of life. ④As the name shows, taekwondo is much more than just punching and kicking. ⑤Being a taekwondo-in requires a sincere and humble attitude toward your life and other fellow human beings. Also, ⑥like most anything worthwhile, ⑦becoming really good at taekwondo is going to take time and patience. ⑧It will cost youthe evenings used to spend in front of the PC and out with friends. You will get tired, maybe ⑩even feel your training is ⑪monotonous at times. ⑫It does not take a special person to start taekwondo, but ⑬it does take a special person to stick with it. However, the good news is that taekwondo training will ⑭make you into a stronger person – ⑮physically and mentally and makes you a special person.

[번역]
문자 그대로 태권도는 지르기와 발차기 기술이며 또한 삶의 한 방식이다. 명칭에 나타나있듯이 태권도는 지르기와 발차기 그 이상의 것이다. 태권도인은 자신의 삶과 타인에게 진지함과 겸손함을 태도를 가져야 한다. 또한 모든 가치 있는 일이 그렇듯이 태권도를 잘하려면 시간 투자와 인내심이 필요하다.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이나 친구들하고 노는 저녁시간을 줄이지 않으면 안 된다. 운동이 힘이 들고 때에 따라 지루해지기도 한다. 태권도는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운동이지만 오랜 기간 동안 수련하는 일은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이다. 그러나 태권도 훈련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더욱 강한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장점이 있으며 수련자인 너를 특별한 사람으로 만들어준다.

[풀이]
①문자 그대로, 말 그대로 ②미술, 예술, 또는 기술 ③또한 삶의 방식, 길 ④~하듯이 ⑤태권도인이라는 것, 태권도인의 기본자세, 의무 ⑥‘like’는 ‘~처럼’이라는 뜻으로 ‘most anything worthwhile’과 함께 해석하면 ‘대부분 가치 있는 일이 그렇듯이’ ⑦태권도를 아주 잘 하는 사람이 되려면 ⑧‘It’은 ‘태권도’를 말하며, 여기서 ‘cost’는 ‘희생을 요구 한다’는 뜻이다. ⑨~에 사용되는 저녁시간 ⑩~조차 ⑫‘it’은 ‘to start taekwondo’를 나타내며, ‘태권도를 시작하는데’를 뜻한다. ⑬여기서 ‘it’은 ‘to stick with’를 나타내며 ‘태권도를 계속하는데’를 의미한다 ⑭‘make you into~’는 ‘너를 ~로 변화 시킨다’ ⑮physically and mentally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댓글 쓰기

Photo News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