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출입은행, ‘제1회 대학(원)생 대상 국제개발 경시대회’ 개최

기획재정부와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김용환, 이하 수은)은 우리나라의 OECD DAC* 가입 3주년을 맞이해 오는 11월 23일 ‘제1회 대학(원)생 대상 국제개발 경시대회’를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 DAC(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개발원조위원회): 개발도상국을 돕기 위해 조직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산하의 기관이다. OECD 국가 중에서도 차관을 제공하는 나라들로 구성돼 이른바 ‘공여국 클럽’, ‘원조 선진국 그룹’으로 불리기도 한다.

‘한국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공적개발원조)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란 주제로 열리는 이번 대회에선 유·무상 연계 강화, 지식공유 활성화, 민간과의 개발파트너십 확대 방안 등 공적개발원조에 대한 대학생들의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우리나라는 OECD DAC(개발원조위원회) 가입(2009.11), G20서울정상회의(2010.11), 부산원조총회(HLF-4, 2011.11) 개최 등으로 국제개발분야에서 국가 위상이 한층 높아지는 상황이다.

따라서 이번 경시대회 개최로 젊은층의 ODA에 대한 관심을 더욱 끌어올려 제2의 ‘반기문 UN사무총장’, ‘김용 세계은행 총재’ 등과 같은 개발전문가를 미리 발굴해낸다는 게 기재부와 수은 측의 설명이다.

참가 희망자는 다음달 21일까지 수은(www.koreaexim.go.kr)이나 EDCF(www.edcfkorea.go.kr)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예선(보고서 심사) 통과팀에 한해 결선심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수상팀(최우수상 1팀 등 총 4팀)에겐 상금 및 표창장이 수여되고 수은 입사 전형에서 서류전형 우대 혜택이 부여된다.

특히 최우수상 1팀과 우수상 1팀에겐 2박3일 동안 베트남 EDCF 현장을 둘러볼 수 있는 기회도 함께 제공된다.

출처: 한국수출입은행 홈페이지: http://www.koreaexim.go.kr

댓글 쓰기

Photo News

더보기